문예천국(文藝天国,bungeitengoku) ABEMA 인터뷰 번역

2022. 5. 23. 09:02일본 음악 번역

일본의 ABEMA TV에서 진행한 문예천국의 인터뷰를 번역해 보았습니다.

문예천국(文藝天国,bungeitengoku).
레이와 시대의 차기 아티스트(?)

2019년 데뷔한 2인조 밴드로, 음악에 국한되지 않고 옷, 향수 제작 등 다양한 부문에서 활동하는 그룹이에요.

향수 브랜드 이름은 PARFUM de bungei 로, 'bungei' 라는 이름을 하나의 브랜드로 활용하려고 하는 듯 합니다.

 

 

멤버는 두 명으로,  같은 학교 출신이라고 합니다.

영상 제작 담당의 스미 아이카 양과,

음악 제작 담당의 코우 시노노미 군으로 이루어진 그룹이에요.

코우 군이 되게 잘 생겼네용

졸업 기념으로 뮤직 비디오를 제작해 보았는데,

예상 외로 반응이 뜨거워서 그대로 그룹을 결성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Q. 보컬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ko. 재작년에 초대 보컬이 탈퇴를 하였는데, 그 상태에서 '우리들은 뭘까?' 라고 생각하는 계기가 되어,
각자 음악, 영상 담당으로서 주축이 되어 음악 뿐 아니라 다양한 것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그렇게 되었습니다.

aika. 보컬은 단지 문예천국 가운데 '음악부문'에 참여하는 느낌으로.

ko. '음악반' 이라고 부르고 있어요.

 

문예천국의 가사에 담겨있는 뜻은 사회의 '살기 어려움'과 '숨막힘'을 보듬는 것.
문예천국은 음악을 통해 인간의 감정이 움직이는 순간, '흔들림(揺らぎ)'을 표현하고 있다.

 

ko. 슬픈 흔들림, 아름다운 흔들림 외에 다양한 '흔들림'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흔들림들을 통해 조금이라도 인생이 풍족해지는 순간을 '천국'이라고 불러요.
지금 이 순간, 마음이 흔들리는 순간이 '천국'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곡을 만듭니다.

aika. 저는 '숨막힘'도 '흔들림'의 일부라고 생각해요. 
실제로 저도 숨막힐 때 누군가 구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데, 나중에 생각해보면
그 흔들림이 있던 만큼 높은 경치를 볼 수 있었다고 생각하기에
분명 흔들리며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올해 발매한 두 번째 싱글 '스노클'은 아이카가 제작한 영상에 맞춰,
코우가 작사, 작곡을 진행하여 뮤직비디오로써 공개되었다.

ko. '수중'이라는 곳을 테마로 하여 '스노클'이라는 곡명을 붙였습니다.
스노클이 물 속에서 공기를 공급해줘 오래 수영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을,
인생에 비유하는 테마로써 곡을 썼습니다.

aika. 사는 것(生きる)이 힘든 것과, 숨쉬는 것(息をする)이 힘든 것이 닮았다고 생각하여,
물 속 신(scene)을 그런 느낌으로 촬영했어요.
숨쉬기 힘들다는 느낌에 대해 코우 군이 물 속에서도 호흡이 가능한 '스노클'이라는 보조 기구를 대답해줘서,
'아, 이해해줬구나'라고 생각했어요.

(사는 것과 숨쉬는 것이 발음이 각각 '이키루', '이키오 스루'라서 닮았다고 하는 듯해요?)

이후의 목표는?
ko. '오감으로 표현한다'는 것을 숨겨진 테마로써 갖고 있어요.
오감을 만들어가는 동시에, 사람들의 생활은 '의식주'로 이루어져 있잖아요?
'의'는 복식, '식'은 식탁, '주'는 마지막이겠지만,
이 '의식주'를 제대로 바라봐서 문예천국의 '의식주'를 앞으로
제안하고 싶어요.

 

코우 군은 곡 하나하나에 메세지를 담고 있는 듯하네요.

저는 문예천국의 에어 블라스트(エア ブラスト)라는 곡을 되게 좋아하는데,

'사랑은 얼어붙는 저주야' 라는 가사에서 감명을 받았어요.

인터뷰어인 시바타 님이 '메세지성 들으면서 굉장하다고 내뱉으면 어쩌지' 라고 걱정하신 것처럼

저도 문예천국의 곡을 들으면서 감탄하고 있어요.

처음에는 좋아하는 밴드인 요루시카의 느낌이 많이 나서 좋아했는데,

많이 듣다 보니 문예천국만의 느낌이 있어서 너무 좋은 밴드에요.

문예천국이 궁금하시다면,

https://www.youtube.com/channel/UCu9GT2NlC5QUow4gvqb7gmA

 

文藝天国

色彩作家 すみあいか と 音楽作家 ko shinonome によるオルタナ的藝術徒党。 厭世的な詞世界に、感情のまま掻き鳴らすギターロックサウンド、限りなく浸透圧の高い映像、さらにはフレグラン

www.youtube.com

 

https://www.instagram.com/bungeitengoku/

 

https://www.bungeitengoku.com/

 

文藝天国 Home

色彩作家 すみあいか と 音楽作家 ko shinonome によるオルタナ的藝術徒党 文藝天国。互いに溶け合う音楽と映像の織りなす新境地。 五感を通して「天国」をつくり続けている。 ​

www.bungeitengoku.com

 

영상 출처: ABEMAニュース【公式】(https://youtu.be/f7_gztlBJhQ)